ClariS are Clara & Karen!
1. 정보
수록 앨범: 《Fairy Party》
발매 일자: 2018년 11월 21일
재생시간: 03:46
장르: 자장가(Lullaby), 어덜트 컨템포러리(Adult Contemporary)
작곡: 나가사와 치아키(長沢知亜紀), 나가노 사오리(永野小織)
작사: 나가사와 치아키(長沢知亜紀), 나가노 사오리(永野小織)
편곡: 나가사와 치아키(長沢知亜紀), 나가노 사오리(永野小織)
《Fairy Party》 수록곡
|
||||
→
|
→
|
2. 설명
〈1/f〉는 5번째 정규 앨범 《Fairy Party》에 2번 트랙으로 수록된 곡입니다. 오프닝 트랙인 〈Overture〉와 이어지는 구성이며, 〈Overture〉가 보컬 없이 음향 효과로만 이루어진 곡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앨범의 시작을 여는 곡입니다. 〈Sweet Holic〉과 유사하게 새소리를 비롯한 다양한 효과음이 삽입되어 있습니다.
클라라는 “〈1/f〉는 1/f 진동을 테마로 한 곡이기도 해요. 위스퍼 보이스처럼 속삭이듯이 불렀어요. 여러분께서 편안하게 들어주시면 좋겠어요.”1라고 말했습니다. 확실히 클라라와 카렌의 목소리가 다른 곡에 비해서 보다 더 귀여운 느낌입니다.
제목인 〈1/f〉는 실재하는 과학 이론과 관련이 있는 개념입니다. 현대 과학계에서는 ‘어떠한 소리가 1/f 진동에 가까울수록 듣는 사람의 마음이 편안함을 느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f 리듬은 뉴런의 전기 신호와 같은 생체 리듬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1/f 진동음을 들으면 뇌가 알파(α)파의 상태가 되어 편안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앨범의 1번 트랙 〈Overture〉에는 클라라와 카렌의 목소리의 주파수를 변조해서 삽입한 부분이 있습니다. 8번 트랙 〈パラレルワープ〉에서는 주파수를 맞춘다는 가사가 등장하기도 합니다.
《Fairy Party》 앨범은 전체적으로 ‘환상적인 꿈속의 세계로 들어가서 행복한 시간을 만끽한다’는 내용입니다. 비틀즈(The Beatles)의 《Sgt. Pepper’s Lonely Hearts Club Band》처럼 중간을 제외한 시작과 끝 부분에 한하여 콘셉트 앨범으로서의 성격도 띠고 있는데요. 간단하게 설명을 덧붙이겠습니다.
〈Overture〉은 판타지 영화에 나올 법한 환상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며, 시곗바늘이 4번(3번은 초침, 그 다음의 1번은 시침) 울리는 소리와 함께 끝이 납니다. 그렇게 밤 12시가 되어 잠에 들 시간이 오고, 〈1/f〉에서 속삭이는 듯이 노래하는 클라라와 카렌의 목소리를 들으며 주인공은 달콤한 잠에 빠집니다. 이는 동시에 마법이 펼쳐지게 되는 순간이기도 합니다.
이후 세계관과 큰 관련이 없는 다른 수록곡들이 등장하다가 앨범 후반부의 〈Time Tunnel〉에서 마치 타임머신이 움직이듯이 시간을 거슬러 올라갑니다. 지금까지 앨범에서 전개된 곡들이 역순으로 일부분 재생되고, 마지막에는 빛이 비춰지는 것처럼 웅장한 소리가 들리며 주인공은 잠에서 깨어납니다.
현실 세계로 돌아온 그녀는 〈シニカルサスペンス〉에서 받아들이기 힘든 운명과 마주하게 되는데요. 아무리 노력해도 좋아하는 사람과 만나지 못하고, 심지어는 그에게 목소리조차 닿지 않습니다. 이렇게 〈シニカルサスペンス〉에서는 이룰 수 없는 사랑으로 인해 좌절을 겪지만, 엔딩 트랙인 〈Fairy Party〉에서 주인공은 드디어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마음껏 행복한 시간을 보냅니다. 그러나 사실 그건 잠든 시간 속에서만 이루어질 수 있는 사랑으로, 눈을 뜨고 모든 것이 끝나버리며 앨범이 마무리됩니다.
나가사와 치아키와 나가노 사오리는 수학이나 과학의 용어를 곡에서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나가나가 콤비가 최초로 제작한 〈このiは虚数〉에서 허수(虚数), 〈パラレルワープ〉에서 주파수(周波数), 〈Summer Delay〉에서는 프리퀀시(フリークエンシ), 공명(共鳴), 난반사(亂反射) 등의 단어가 등장한 바 있습니다. 이는 이과 기타(理系ギター)라는 별명을 가진 나가노 사오리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나가사와 치아키와 나가노 사오리 작곡 콤비는 언제나 제목을 먼저 생각하고 그로부터 멜로디와 코드 진행, 가사를 생각해 내는 방식으로 곡을 만듭니다. 〈1/f〉도 1/f 진동에서 제목의 영감을 얻고, 자연스럽게 흔들리는 느낌의 멜로디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 〈1/f〉는 《Fairy Party》 앨범 내에서 “꿈속 세계에서의 아침”을 상징하는 노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앞서 등장한 〈Overture〉은 “자정이 되어 마법이 걸리고 나서 열리는 꿈의 세계로 가는 입구”로 해석할 수 있겠네요. 앨범의 세계관과는 별개로 클라라와 카렌의 위스퍼 보이스는 제목 그대로 1/f 진동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편안한 마음으로 들을 수 있는 곡이고, 아름다운 보컬은 “잘 자”라고 말하는 가사와 어우러져 자장가 같은 분위기도 있습니다. 앨범의 세계관까지 느끼면서 감상하시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ClariS의 아티스트로서의 진가를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1) 물리학적으로 스펙트럼 밀도가 주파수에 반비례하는 진동을 의미합니다. 심장 박동, 불꽃의 흔들림, 기차의 진동, 도시의 소음, 눈의 움직임 등의 자연 현상에서도 관찰됩니다. 한국에서는 다소 생소하지만 일본에서는 비교적 자주 사용되는 용어로, 현재도 전세계적으로 1/f 진동의 효과에 대해서 연구하고 있습니다. 원문에서는 “1/fゆらぎ”라고 표기되었습니다.
3. 가사 해석
분홍색: 클라라
초록색: 카렌
검정색: 클라라 & 카렌
조성: C# minor Key
BPM : 82
[Intro / イントロ]
キャンドル消して
촛불을 끄고
おやすみ
잘 자
[Verse 1 / 1Aメロ]
新しいあの扉
새로운 그 문을
勇気出して開けてみて
용기 내서 열어봐
鳥の声 風の音
새들의 지저귐 바람 소리
夢の世界始まるの
꿈의 세계가 시작되는 거야
木漏れ日が差し込んで
나뭇잎 사이로 햇빛이 비쳐서
少しだけ深呼吸
살짝 심호흡을 해
踊る木々 花の歌
춤추는 나무들 꽃의 노래
秘密のメロディになる
비밀의 멜로디가 돼
[Pre-Chorus 1 / 1Bメロ]
どこにいくの?
어디로 가는 거야?
踏み出したら
발을 내디디면
見つかるはずよ
찾을 수 있을 거야
君のお気に入り
네가 좋아하는 걸
知りたい気持ちは1/f
궁금한 마음은 1/f
[Chorus 1 / 1サビ]
ゆらゆら揺れて 想い重ねて
하늘하늘 흔들리며 서로의 마음을 겹치고
好きなリズムで一緒に楽しもう手を繋いで
좋아하는 리듬에 맞춰 함께 즐기자 손을 잡고서
ゆらゆら揺れて 鼓動感じて
하늘하늘 흔들리며 심장의 울림을 느껴
星が光り 月が煌めいたら
별이 빛나고 달이 반짝이면
キャンドル灯して
촛불을 켜고
遊ぼう
같이 놀자
[Verse 2 / 2Aメロ]
青い空 見上げたら
푸른 하늘을 올려다 보면
どこまでも行ける気がした
어디까지나 갈 수 있을 것 같아
羽広げ 飛んでみて
날개를 펼치고 하늘을 날아봐
夢の世界 自由なの
꿈의 세계에서는 자유야
夕暮れは 色づいて
해질녘의 석양은 물들고
光ってる 雨の粒
빛나고 있는 빗방울
どんな日も いつか晴れるの
어떤 날이라도 언젠가 맑아질 거야
未来は変わってゆく
미래는 바뀌어 가
[Pre-Chorus 2 / 2Bメロ]
何があるの?
뭐가 있는 거야?
覗き込めば
들여다보면
見つかるはずよ
찾을 수 있을 거야
君の宝物
너의 보물을
探したい気持ちは1/f
찾고 싶은 마음은 1/f
[Chorus 2 / 2サビ]
ふわふわ揺れて 迷ったりして
둥실둥실 흔들리며 헤매기도 하고
好きな歩幅で 歩けなくても 大丈夫
좋아하는 보폭으로 걷지 못해도 괜찮아
ふわふわ揺れて 笑って泣いて
둥실둥실 흔들리며 웃기도 하고 울기도 하고
瞳閉じて 吐息空に浮かんだら
눈을 감고서 숨결이 하늘에 떠오르면
キャンドル消して
촛불을 끄고
おやすみ
잘 자
[Interlude / 間奏]
[Chorus 3 / ラスサビ]
ゆらゆら揺れて 想い重ねて
하늘하늘 흔들리며 서로의 마음을 겹치고
好きなリズムで一緒に楽しもう手を繋いで
좋아하는 리듬에 맞춰 함께 즐기자 손을 잡고서
ゆらゆら揺れて 奇跡感じて
하늘하늘 흔들리며 기적을 느껴
窓を開けて 夜空見上げたなら
창문을 열고 밤하늘을 올려다 봤으면
キャンドル灯して
촛불을 켜고
遊ぼう
같이 놀자
4. 참조(References)
4-1. 인용(Citations)
가사의 원문 및 한국어 가사와 병기한 일본어 부분(검정색, 분홍색, 초록색)은 《Fairy Party》의 음반 가사집에서 인용하였습니다. “2. 설명”에서 인터뷰 내용을 직접 인용한 부분은 하단에 각주 표기하였습니다.
4-2. 자료 출처(Sources)
- ClariS☆スタッフ (2018.11.24.), アルバム同時試聴会「ホーム『Fairy Party』」, Twitter (https://twitter.com/ClariS_Staff/status/1066285376191389696)
- ClariS☆スタッフ (2018.11.24.), アルバム同時試聴会「ホーム『Fairy Party』」, Twitter (https://twitter.com/ClariS_Staff/status/1066285787686199296)
- エムオン・エンタテインメント (2021.2.17.), リスアニ! Vol.43.1(M-ON! ANNEX 653号)「ClariS音楽大全“クラリスアニ! “」, 92, 109
- るなる~な (2022.11.6.), ClariS「シニカルサスペンス」の歌詞からアルバム「Fairy Party」全体のストーリーを考察してみる (https://note.com/lunaluna_mmm/n/n8dfb681e4f16)
본 블로그는 일체의 광고 게재 및 수익 창출을 하지 않습니다.
해당 게시글은 저작권법 제 32조 1항(인용), 제 48조 1항 1호(출처의 명시)를 준수합니다.
This blog does not expose any advertisement and generate revenue.
This post complies with Article 32 (1) (citation) and Article 48 (1) 1 (state of origin) of the Copyright Act.
本ブログは一切の広告掲載及び収益創出を行っておりません。
この記事は著作権法第32条1項(引用)、著作権法48条1項1号(出所の明示)を遵守します。
이 글은 좋은 음악 작품을 한국어로 번역 및 소개하여 우수한 문화를 확산시키고, 더 나아가 외국어 학습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この記事は見事な音楽作品を韓国語に翻訳および紹介して優秀な文化を広めて、さらには外国語学習に役立てようとすることを目的としています。
- アルバム同時試聴会「ホーム『Fairy Party』」. Twitter. 2018.11.24. https://twitter.com/ClariS_Staff/status/1066285787686199296